알라딘 전자책

검색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 - 세계 최고 명문 대학이 전수하는 생각 비법 (커버이미지)
알라딘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 - 세계 최고 명문 대학이 전수하는 생각 비법

유노북스

송숙희 (지은이)

2024-03-27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생각의 순서가 모든 결과를 바꾼다!
국민 글쓰기 교과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의 토대
집중력, 판단력, 해결력을 높이고 원하는 결과를 얻는 힘

한 차원 높은 생각을 하게 만들기 위해, 대체 불가한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 세계 최고 명문 하버드대학교가 150년간 학생들에게 심어 준 ‘핵심 역량’이 무엇일까?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다.

비판적 사고력이 갈수록 중요하다. 비판적 사고란, 의도에 맞게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생각을 탄탄하게 만드는 작업이다. 아는 정보만 늘어놓거나 남의 생각을 베끼거나 혹하는 정보를 짜깁기하기 쉬운 AI 시대. 스스로 탁월하게 생각하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춘 사람만이 인정받을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면 집중력, 판단력, 해결력 등 우리게에 반드시 필요한 능력들이 뒤따라온다. 이미 비판적 사고력은 하버드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대학과 기업들, 입시와 각종 자격시험, 공무원 채용 평가에서까지 공통적으로 평가하는 역량으로 자리 잡았다.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은 세계 최고 명문 하버드대학교가 이 시대 핵심 역량으로 가리키며 연구하고 학생들에게 트레이닝하는 비판적 사고력 루틴을 공식으로 정리한 책이다. ‘관찰, 성찰, 통찰’ 3단계로 구성된 하버드식 사고법 ‘3찰 포맷 사고법’은 하버드생이 4년 내내 배우는 비판적 사고 루틴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탁월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더한 생각 도구다.

3찰 포맷 사고법의 1단계 ‘관찰’에서는 즉각 판단하지 않고 보이는 사실대로 주의를 기울인다. 이때 사실과 의견, 진짜와 가짜를 분별하고 남다른 아이디어를 포착할 수 있다. 2단계 ‘성찰’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분석하고 추론하고 파고든다. 관찰한 내용과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이나 경험이 저절로 연결된다. 3단계 ‘통찰’에서는 관찰과 성찰 단계에서 일어난 생각, 느낌, 발견, 깨달음을 종합한다. 궁극적으로 한 차원 높은 생각과 결과를 스스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 생각의 순서가 모든 결과를 더 탁월하게 바꾼다. 비판적 사고력은 전문성과 성과를 보여 줘야 하는 직장인과 자기 경험과 생각을 독창적이고 논리적으로 어필해야 하는 예비 직장인과 사회 초년생, 콘텐츠로 돈 버는 시대에 자기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크리에이터는 물론 학생과 자녀를 둔 부모까지, 일과 삶을 영위해야 하는 모두에게 필요하다. 그 능력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b>비판적 사고 뇌를 당신의 머리에 장착하라
왜 남들과 다른 좋은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을까?
왜 내 생각을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할까?
왜 글이, 말이, 성적이, 성과가 만족스럽지 않을까?

갈수록 집중력을 빼앗기고, 도파민에 취하고, 판단력이 흐려지는가? 글과 말이 내 생각과 같지 않고, 성적과 성과가 내가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는가? 우연히 좋은 생각이 떠올랐는데 나중에 다시 생각하니 떠오르지 않거나 처음 생각과 달리 별로인 것 같은가? 인공 지능에게 쉽게 물어 답을 얻고, 진짜인지 가짜인지 모르는 자료들을 모아 콘텐츠를 만드는가? 어쩌면 우리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용기를 점점 빼앗기고 있는지 모른다.

지금 이 시대, 이런 문제들을 겪고 있는 개인은 물론 세계적인 학교과 기업이 가장 원하는 능력이 있다.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다. 사람들이 사고력을 갈구하는 시대에 단비같은 책이 출간됐다.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은 1636년 개교한 하버드의 바탕이자 150년간 학생들에게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을 공식으로 정리한 책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글쓰기 전문가이자 이 책의 저자 송숙희는 고백한다. 하버드대학교에서 150년간 해 온 글쓰기 수업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커리큘럼이었다면, 마찬가지로 자신 또한 글쓰기 수업을 열어 놓고 사고력 수업을 하고 있었노라고 말이다. 그래서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은 국민 글쓰기 교과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의 토대이자 글 잘 쓰고, 말 잘하고, 일 잘하고, 성공하고 싶으면 필요하다는 기술을 아무리 배워도 제대로 결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단 하나의 해결책이다.

<b>생각의 순서가 모든 결과를 바꾼다
하버드교육대학원 프로젝트 제로 연구 팀에 따르면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는 25만 개의 개별 단어가 있고, ‘생각하다’ 단어는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에 130위이며 영어 동사 중에서 12번째로 많이 사용된다. 먹기, 자기, 보기, 듣기, 놀기 등 본능적인 행위 외에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생각하며’ 산다. 그렇다면 ‘생각을 어떻게 하는가?’는 곧 ‘일을 어떻게 하는가?’ 그리고 ‘삶을 어떻게 사는가?’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생각의 순서가 모든 결과를 바꾼다.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은 하버드에서 연구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하버드 비판적 사고 루틴과 도구를 3단계로 정리하여 이 방법을 세세하게 안내한다. 하버드식 사고법 ‘3찰 포맷 사고법’은 하버드생이 4년 내내 배우는 비판적 사고 루틴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도구까지 더했다.

3찰 포맷 사고법의 1단계 ‘관찰’에서는 즉각 판단하지 않고 보이는 사실대로 주의를 기울인다. 이때 사실과 의견, 진짜와 가짜를 분별하고 남다른 아이디어를 포착할 수 있다. 2단계 ‘성찰’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분석하고 추론하고 파고든다. 관찰한 내용과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이나 경험이 저절로 연결된다. 3단계 ‘통찰’에서는 관찰과 성찰 단계에서 일어난 생각, 느낌, 발견, 깨달음을 종합한다. 궁극적으로 한 차원 높은 생각과 결과를 스스로 끌어올릴 수 있다. ‘관찰, 성찰, 통찰’이라는 3단계 포맷에 맞춰 생각하기를 반복하는 것만으로 비판적 사고 습관이 저절로 만들어지고 이것이 숙달되면 더 깊게, 더 다르게 사고하는 단계로 나아가 탁월한 결과를 사람들에게 보여 줄 수 있다.

<b>세계 최고 명문대의 150년 사고력 수업을 책 한 권으로
비판적 사고력은 의도한 대로 생각을 정리하고 탄탄한 근거를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논리적인 결과를 만드는 힘이다. ‘얼마나 아는가?’, ‘얼마나 고민했는가?’, ‘얼마나 자료가 많은가?’는 자신이 생각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경쟁력도 없다. 하버드대학교의 명성과 하버드생의 탁월함이 여기에 있다. 자신의 생각을 근거를 갖춰 탁월한 판단의 결과가 대체 불가한지의 여부만이 경쟁력을 가진다. 잠시 떠올랐다 사라지는 상상, 꼬리에 꼬리를 문 고민, 결과 없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의도한 대로 결과를 낼 수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비판적 사고력을 장착하면 집중력, 판단력, 해결력 등 다른 모든 능력이 뒤따라온다. 곧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그 어떤 기술들을 익혀도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지 못할 것이다. 넘쳐나는 정보에 휩쓸리지 않고,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분별하고, 진짜와 사실을 현명하게 가려내고 싶다면 비판적 사고력에 주목하라. 한 차원 높은 생각을 하고, 탁월한 결정을 하고,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더욱 비판적 사고력에 주목하라.

진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세계 최고 명문 하버드대학교는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력이라는 이 시대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을 심어 주기 위해 150년간 수없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가르쳤다. 그 노하우를 이 책에 모두 담았다. 비판적 사고력은 전문성과 성과를 보여 줘야 하는 직장인과 자기 경험과 생각을 독창적이고 논리적으로 어필해야 하는 예비 직장인과 사회 초년생, 콘텐츠로 돈 버는 시대에 자기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크리에이터는 물론 학생과 자녀를 둔 부모까지, 일과 삶을 영위해야 하는 모두에게 필요하다. 그 능력을 이 책을 통해 기를 수 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시대에 사고력이 발목 잡히지 않고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