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성공하는 귀농인보다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 - 전직 농업기술센터소장이 알려주는 귀농.귀촌 가이드

행복에너지

김완수 지음

2018-06-3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성공을 바라고 하지 마라!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당신의 행복이다!”
행복한 귀농인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생생하고 유익한 귀농·귀촌의 모든 것!


귀농·귀촌은 어느덧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은 아닌 듯하다. 미국에서도 도시 출신의 고학력 젊은이들의 귀농 사례가 늘었다고 하니, 이미 세계적으로 귀농·귀촌 열풍이 불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셈이다. 꼭 귀농을 하지 않더라도 주말 농장으로 힐링을 하는 사람들도 늘었고, 집 안에서도 작은 공간을 활용하여 먹을 야채를 직접 재배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미 이런 작은 농업이 사람들의 삶 속에 스며들어 있는 것이다. 이렇게 작게 경험을 해 보다가, 나이가 들어 은퇴를 하고 나면 직접 귀농·귀촌을 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귀농·귀촌이 모두 ‘성공’을 보장한다고는 할 수 없다. 그냥 좋은 땅에 씨를 심고 물을 주고 관리만 잘하면 성공할 거라고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농업이라는 건 생각보다 아주 까다롭고 재배 작물도 다양하며,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성공하는 귀농인보다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는 막연하게 귀농·귀촌을 꿈꿔 본 사람들부터 진짜 귀농·귀촌을 준비해서 이제 막 시작 단계에 들어선 분들, 또는 이미 귀농·귀촌을 하는 분들까지 모두 아울러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귀농·귀촌의 현재 실상부터 관련 정보를 구하는 법,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나 귀농에 대한 정부의 지원 정책 등 모든 정보를 총망라한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농촌지도직 공무원으로 오랫동안 근무하고 지금은 퇴직 후에 농촌진흥청 강소농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어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저자의 전문성이 이 책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고 하겠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변해 가는 트렌드와 시대 상황에 발맞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요즘처럼 1~2인 가구가 늘면서 크기가 큰 농산물은 기피하고 작은 농산물이 각광받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재배해 보면 좋을 농산물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앞으로도 귀농·귀촌 인구가 계속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도시에서의 삶에 자신을 맞추고 쉴 틈 없이 살아왔던 현대인들이 진정한 힐링을 꿈꾸며 귀농의 삶을 동경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물론 ‘성공’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귀농·귀촌을 통해 찾을 수 있는 나의 ‘행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즐긴다는 생각으로 임할 때 비로소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귀농·귀촌을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이 좋은 길라잡이가 되기를 바라 본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