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면접의 질문들 - 삶의 태도를 돌아보는 (커버이미지)
알라딘

면접의 질문들 - 삶의 태도를 돌아보는

노르웨이숲

김형석 지음

2024-11-28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면접이라는 거울로
일, 일하는 태도 그리고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아주 독창적인 책

LG전자를 비롯한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와 같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일했던 경험과 함께 일했던 상사와 동료, 팀원 등을 관찰한 내용을 링크드인에 올리며 두 달 만에 170만 이상의 노출을 기록하는 등 직장인들에게 큰 공감을 얻고 있는 다이버시티 김형석 대표가 면접이라는 거울로 일의 의미, 일을 대하는 태도를 말한다.

면접은 회사에서 채용을 할 때 진행되는 절차로, 공통의 목적을 가진 두 사람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마주하는 자리이다. 지원자는 자신이 어떤 가치와 역량을 가졌는지를 이야기하고, 면접관은 지원자가 지금 채용하려는 자리에 맞는 사람일지, 같이 일하면 어떤 역할을 해줄지 판단하게 된다. 면접관과 지원자는 질문과 답변이라는 형식의 대화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간격을 좁혀 나간다.

[면접의 질문들』은 특히 경력직 지원자의 입장에서 면접이라는 상황을 제3의 관점으로 돌아보며 자신에 대해서, ‘일’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면접은 어떠한 회사를 들어가기 위해 자신을 속여야 하는 시간이 아니라, 자신이 이전 회사를 왜 떠나려 하고 왜 새로운 곳을 찾게 되었는지 곰곰이 생각하고, 그렇게 이해한 자기 자신을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의 본질, 일을 잘한다는 것의 의미, 더 나아가 자신이 일과 삶을 대하는 태도까지를 성찰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면접이 시작되어 면접관이 첫 질문을 한 후, 대화가 진행되고 면접이 끝나기까지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독특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면접이 진행되는 상황이 머릿속에 그려지며 몰입감을 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실제로 이직을 결심하여 면접을 준비하는 독자들이라면 이 책을 하나의 시뮬레이션 모델로 활용할 수도 있다.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유념하고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지 확인하면서, 불필요한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B> 발행인 조수용은 '면접은 당신이 삶을 대하는 태도가 압축된 시간'이라며,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고 이 책을 추천했고, 여민수 전 카카오 CEO는 '‘면접’이라는 형식과 수단을 차용하여 서술한 것일 뿐, 그가 정말로 하고 싶었던 것은 예상했던 대로 ‘일에 대해서 갖는 태도,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 일을 잘한다는 것의 정의’와 같은 이야기'였다며 추천의 변을 밝혔다.

김형석 저자는 첫 책 [면접의 질문들』을 통해 쉽게 흘려버릴 법한 면접의 시간들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일에 관한 독창적인 글로 직조해 내는데 성공했다. 그의 두 번째 책이 기다려지는 이유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