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식재료의 냉동 이것이 정답이다 - 니치레이 푸즈(Nichirei Foods)의 홍보팀에게 배운다 (커버이미지)
알라딘

식재료의 냉동 이것이 정답이다 - 니치레이 푸즈(Nichirei Foods)의 홍보팀에게 배운다

지상사

니치레이 푸즈 지음, 이진원 옮김

2025-03-12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요리 레시피 본 대상 2024 in Japan [요리 부문] 수상!
무려 150가지 이상의 식재료 냉동 방법 대공개
지금 가장 기세가 좋은 냉동 책!

냉동 식재료의 위생은 괜찮을까?
해동한 채소가 푸석푸석하고 맛이 없다
원래 이 냉동 방법이 옳을까?
냉동 특유의 냄새와 맛이 신경 쓰인다
냉동 보관에 관한 궁금증과 고민을 모두 해소한다

누구나 냉동 보관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잘 활용하고 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냉동 보관에 관한 궁금증이나 고민이 풀리면 일상의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의 소중한 식사 시간을 좀더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니치레이 푸즈(Nichirei Foods) 홍보팀은 이런 바람을 가지고 ‘미소밥상’ 사이트 운영을 시작했다.
그리고 ‘미소밥상’의 칼럼 ‘식재료 냉동’을 한데 모아 이 책에 담았다. 냉동 보관에 관한 요리사들의 조언과 레시피, 요리가 더 즐거워지는 힌트를 가득 실었다. ‘냉동’ 식재료 활용을 식사 준비에 중요한 요소로 삼아 본다. 여러분 가정의 웃음 넘치는 식탁을 만드는데 좋은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b>이제 실패하지 않는다!
냉동 보관의 기본 원칙
냉동은 괜찮지만 ‘해동하면 맛이 변해서 맛이 없다’ ‘해동이 귀찮아 냉동실에서 화석처럼 잠자고 있다’ 등의 고민을 해결해 줄, 채소-육류-생선을 냉동 보관할 때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을 소개한다!

<b>기본적으로 냉동이란 무엇일까?
식품 속 수분이 어는 것을 뜻한다. 냉동 보관은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식재료와 식품의 열화를 막고 버려지는 분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어는 과정에서 수분이 얼음 결정이 되어 식품의 세포벽을 파괴하기 때문에 해동했을 때 감칠맛 성분을 잃거나 식감이 달라지기도 한다.

<b>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할 수 있는 냉동 요령이 중요!
식품의 세포벽 파괴를 최소화하려면 급속으로 냉동하여 얼음 결정이 커지는 것을 막고 식재료의 건조와 산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용 냉동실과 똑같지는 않겠지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요령을 터득하면 누구나 냉동의 고수가 될 수 있다!

<b>생선의 냉동 보관 규칙
‘생선 냉동’의 4가지 기본

맛과 신선도를 유지하는 냉동-해동 방법, 밑 손질의 핵심을 설명한다. ①신선도가 좋은 생선을 그날 안에 냉동한다. 생선은 상하기 쉬우므로 가정에서 안전하게 냉동하려면 신선한 생선을 신선도가 좋을 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입 당일 중에 처리하는 것이 좋다. ②밑 손질을 하고 수분을 닦아낸다. 생선은 내장부터 상하기 시작하므로 아가미, 내장, 비늘은 냉동 전에 제거한다. 토막을 낸 경우에도 비린내의 원인이 되므로 여분의 수분을 닦아낸다. ③냉동용 지퍼 팩으로 확실히 밀봉한다. 생선을 랩으로만 싸거나 비닐 팩에 넣어 냉동하면 건조와 산화의 원인이 된다. 다른 식품에 냄새가 밸 우려도 있다. 냉동용 지퍼 팩을 사용해 공기를 충분히 빼고 밀봉하도록 한다. ④급속 냉동하여 맛을 유지한다. 생선이 두꺼우면 냉기가 잘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지퍼 팩에 넣을 때는 가능한 한 얇게 담는다. 냉동실에 급속 냉동 기능이 없을 때는 금속 쟁반 위에 얹어 넣는다.

<b>채소의 냉동 보관 규칙
‘채소 냉동’의 4가지 기본

채소를 얼리면 맛과 식감이 달라지기 쉽다. 하지만 작은 요령 하나만으로 풍미가 현저하게 달라진다. ①식재료를 얇고 평평하게 만들어 효율적으로 급속 냉동한다. 식재료를 얇게 펼쳐서 얼리면 빠르게 냉동되어 얼음 결정이 커지지 않기 때문에 세포벽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해동 시간도 줄고 사용할 만큼만 손으로 떼 내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②금속 쟁반 등에 식재료를 얹어 냉동한다. 알루미늄 등 열전도율이 좋은 금속 쟁반에 얹어 냉동하면 냉동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랩으로 감싼 뒤에 다시 쿠킹 포일로 싸도 좋다. ③공기를 차단해 식재료의 건조를 막는다. 냉동실 내부는 매우 건조하다. 랩으로 싸거나 냉동용 지퍼 팩에 넣어 가능한 한 진공상태를 만드는 등 식재료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한다. ④잔열과 물기를 제거해 서리를 방지한다. 뜨거운 상태로 냉동하면 이슬이 맺혀 서리가 생길 뿐 아니라 다른 냉동 식재료의 열화에 영향을 준다. 남아 있는 수분도 서리의 원인이 되므로 채소의 물기를 잘 닦아서 냉동한다.

<b>육류의 냉동 보관 원칙
‘육류 냉동’의 3가지 기본

육류의 냉동 화상을 예방하고 맛을 오래 유지하는 요령을 소개한다. ①고기 표면에 묻은 수분을 닦아낸다. 수분이 있는 상태에서 냉동하면, 서리나 비린내의 원인이 되므로 키친타월로 잘 닦아낸다. ②냉동용 지퍼 팩에 고기를 넣고, 공기를 빼면서 밀봉한다. 평평한 곳에 고기를 넣은 지퍼 팩을 얹고 위에서 손으로 누르면서 공기를 빼면서 밀봉해 산화를 방지한다. 두께가 얇으면 빨리 냉동할 수 있다. ③냉동실 내부는 평평하게 만들어 냉동한다. 급속 냉동 기능이 있으면 사용하고, 없으면 열전도율이 좋은 금속 쟁반에 얹어 평평한 상태로 냉동실에 넣는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