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나답게 산다는 것 - 나를 찾고자 하는 이들의 철학수업
초록북스
박은미 지음
2024-06-1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b>진짜 나로 살기 위해서는
진짜 내 모습을 먼저 알아야 한다
인간은 자기다운 모습 그대로 살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눈치를 보느라 나다움을 포기하고, 가짜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타인이 생각하는 ‘잘난 모습’을 기준으로 살고자 하고, 현재의 자기 모습을 부정하려고 하기도 한다. 이런 삶이 행복할 리 없다. 이 책의 저자는 나답게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이라고 말한다. 나다운 모습은 어떤 것일까? 나도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게 나다운 것인지 모를 수 있다. 진정한 자기 모습을 알고 인정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만나야 하고 마음이 들려주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진짜 나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
나답게 살기 위해서는 ‘내가 모르는 나’를 만나 점점 친해져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다른 사람들 눈에는 보이지만 나에게는 낯선 내 모습을 나의 일부분으로 수용할 줄 알게 되는 것이 나를 알아가고 만나는 과정이다. 이 책은 조금은 허무하게 느껴지는 인생에서 나다움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일반인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과 글로 더 많은 사람이 자신의 삶의 문제에 철학의 도움을 받도록 안내하는 철학커뮤니케이터이자 철학박사인 저자는 인생에 던지는 철학적인 물음들과 ‘진짜 나’를 찾는 방법을 자신의 경험담과 친숙한 사례로써 따듯하게 전한다. 나에게 가족이 미친 영향, 주로 의존하는 방어기제, 나의 원정서 등을 찾아 그동안 해결하기 어려웠던 마음의 문제를 해소하고 진정한 나다움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가짜인 나’의 모습으로 사는 것이 왜 불행한지, ‘진짜인 나’의 모습으로 사는 것이 왜 행복한지를 사유하게 됨으로써 ‘진짜 나’의 모습으로 사는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b>
진짜 나로 사는 행복을
누리고 싶다면 읽어야 할 책!
이 책은 총 CHAPTER 4로 구성되어 있다. CHAPTER 1은 나답게 살기 위해서 나를 만나고 혼자인 나를 인식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본다. 우리 마음속에는 들어야 할 소리도 있고 듣지 말아야 할 소리도 있는데, 사회의 압박감 속에서 하루하루 살아내느라 마음의 소리를 구분하지 못한 채 쫓기는 이들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내용이다. CHAPTER 2에서는 자신에게 부합하는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마음의 소리를 들으려고 노력하다 보면 ‘내가 모르는 나’를 만나게 된다. 스스로에 대해 잘 모르는 법이지만 이 ‘무의식의 나’를 방치하면 ‘가짜인 나’로 살게 될 위험성이 높다. 그런 점에서 본연의 자기로부터 나오는 마음의 소리를 잘 들으면 점점 더 나답게 살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CHAPTER 3은 ‘내가 모르는 나’를 만나 ‘의식의 나’와 ‘무의식의 나’를 통합해 ‘온전한 나’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무의식의 나’를 만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CHAPTER 4에서는 존재의 결을 파악하고, 내가 원하는 존재 방식을 찾아 형성해가는 것이 나답게 살아가는 과정임을 깨우쳐준다. 평생 꼭 한 번 만나야 하는 사람을 ‘나 자신’이라고 한다. 그러나 정작 자기 자신을 만나는 노력은 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행복은 자기 자신을 만나고 혼자임을 잘 누릴 줄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철학커뮤니케이터이자 철학박사이다. 이화여자대학교 졸업 후 동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건국대학교 강의교수와 세종대학교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는 일반인을 위한 철학 저서 집필과 강의에 전념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과 글로 더 많은 사람이 자신의 삶의 문제에 철학의 도움을 받도록 안내하는 것, 삶에 닿아 있는 철학으로 일반인과 철학 사이에 다리를 놓는 철학커뮤니케이터가 되는 것이 삶의 목표이다. 네이버 프리미엄 채널 <일상을 위한 철학> 운영자로 1만 2,000명이 넘는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국민일보 주말판 기명 칼럼 <철학쪽지>에 글을 기고하고 있다.
『아주 일상적인 철학』 『삶이 불쾌한가: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를 단독으로 썼고, 『철학, 삶을 묻다』 『미래 인문학 트렌드』 『왜 철학 상담인가』 등의 공저가 있다. 『철학Ⅱ:실존조명』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철학의 역사』 『50인의 철학자』 등을 번역했다.
PROLOGUE - ‘진짜 나’로 살 수 있습니다!
CHAPTER 1 내가 나를 만나다
내가 나를 만나려면 혼자일 줄 알아야 한다
인간은 세상에 던져졌기에 공허감과 고독감을 느낀다
내가 혼자라는 것을 너무 두려워하면
공허감과 고독감을 회피하려고만 하면
인생이 담배 연기보다도 더 허무하지만
죽음을 대하는 태도를 분명히 하면
CHAPTER 2 내 마음을 들여다보다
나를 느껴가면서, 나를 알아가면서
마음의 소리를 들으라고는 하는데-
논리와 심리 사이에서
내 마음을 들여다본다는 것
나 자신을 생각해보게 만드는 물음
내가 어디에서 마음이 상하는지를 알아야
타인의 이중성만 보지 말고 나의 이중성을 볼 줄 알아야
‘날것의 나’를 대면해야 한다
집착과 중독은 인생에 대한 두려움이 원인이다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돈이 되는 일 vs. 하고 싶은 일
인간을 본질적으로 충족하는 것
나로 살기에 의미를 추구하는 삶을 살 수 있다
성공했을 때가 아니라 자기다울 때 행복하다
본질적인 선택으로 인생을 채워야
과정에서 행복한 일을 찾아야
CHAPTER 3 내가 모르는 나를 만나다
가족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파악해야
나답게 사는 첫걸음, 부모가 내게 미친 영향을 아는 것
복잡한 마음을 들여다볼 줄 알아야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법
나만 모르는 나의 진실을 보려면
자신 안의 소망을 들여다봐야
나 자신의 암묵적인 전제를 파악해야
‘나만 찌질한 건 아니야’라고 믿고 싶은 마음
무의식은 매우 정확하다
내가 어떤 방어기제에 의존하는지 알아차려야
CHAPTER 4 나다움은 찾아 나가면서 만들어가는 것
나를 살아 있는 존재로 만드는 내적 힘에 따라서
원래의 나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나
내가 원하는 나로 만들어가는
어떤 일을 하며 사는 것이 나답게 사는 것인가
나를 나답게 하는 일
세상의 능력주의에 입각한 판단에 나를 내맡기지 않고
진짜 나와 가짜 나 사이에서
스스로가 스스로를 결정하는 자유로움
자기다움과 인간다움의 관계
EPILOGUE - 모두 나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