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당신을 지배하고 있는 무의식적 편견 (커버이미지)
알라딘

당신을 지배하고 있는 무의식적 편견

시그마북스

기타무라 히데야 (지은이), 정문주 (옮긴이)

2022-03-15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사회심리학의 관점에서 ‘무의식적 편견’을 읽어내다
무의식적 편견이란, 악의나 자각 없이 잘못된 추론이나 판단을 내리는 사고 속에 내재된 편견을 말한다. ‘무심결에 생겨난 잘못된 생각’인데, 이러한 무의식적 편견은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다. 가장 흔하게 접하는 것 중 하나가 “여자는 ○○해야 돼”, “남자는 ○○하면 안 돼”, “학생이 이러해야 한다”와 같은 ○○다움을 강요하는 것이다. 악의를 가지고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런 강요가 상대에게 피해를 주는 것만은 확실하다.
그런데 왜 편견 앞에 ‘무의식’이라는 말이 붙어 있을까? 어째서 ‘무의식’이 문제가 되는가 하면, 본인이 의식하고 자각하고 있는 행동은 고칠 수 있지만,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은 잘못을 깨닫지 못하므로 그냥 두면 아예 고칠 방도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하기 쉽고, 그런 탓에 최근 사회 곳곳에서 뉴스거리가 되고 있다.
‘무의식적 편견’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런 실수는 대부분 그야말로 ‘선량한 사람들’에게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특별히 적대감을 가지고 싫어하는 사람에게 심술궂게 내뱉는 말이 아니다. 다시 말해 누구나 편견으로 인한 실수를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무의식적 편견을 알아차리고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면!
무의식적 편견에서 벗어나는 일곱 가지 단계
이 책은 편견이 어째서 잘못되었는지, 그리고 사람들은 왜 그런 편견을 가지게 되었는지, 편견이 어떤 상황, 어떤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지, 나아가 어떻게 하면 그것을 막을 수 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무의식적 편견을 줄이는 왕도는 무의식적 편견이 어떻게 해서 발생하는지 그 원리를 개개인이 깊이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평소에 노력해야 할 몇 가지 방법을 일곱 단계로 정리해 보았다.
1단계 _ 나와 상대의 처지를 바꾸어 생각한다.
2단계 _ 자신을 되돌아본다.
3단계 _ 대화를 한다.
4단계 _ 개인 대 개인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5단계 _ 나에게도 득이 된다고 생각한다.
6단계 _ ‘나도 변할 수 있다’고 믿는다.
7단계 _ 자신이 미래에 어떻게 될지 아는 사람은 없다.
무의식적 편견을 극복하면 자신을 위해서도 좋고, 동시에 타인을 행복하게 해줄 수도 있다. 주위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인생의 행복을 느끼게 하자는 것, 그런 태도를 갖자는 것이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이다. 그리고 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인생이 조금이라도 더 행복해지길 바란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